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자료구조
- 네트워크
- 자바
- 메서드
- 알고리즘
- 스프링MVC
- 자바의 정석
- 스프링
- 객체지향프로그래밍
- 반복문
- JPA
- 스파르타코딩
- 면접
- 쿼리dsl
- 코딩테스트
- ModelAttribute
- OS
- 검증
- 웹개발
- programmers
- 코테
- 스프링 MVC
- 정처기
- 브루트 포스
- db
- Bean Validation
- 프로그래머스
- 운영체제
- Java
- 백준
Archives
- Today
- Total
개발일지
조건문 본문
728x90
01. If문
(1) if문
if(조건식) {
조건식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
}
(2) if-else
if(조건식){
조건식의 결과가 참일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 else {
조건식의 결과가 거짓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
(3) if - else if - else
if (조건식1) {
조건식1의 결과가 참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 else if (조건식2) {
조건식2의 결과가 참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 else {
조건식1의 결과도 거짓이고, 조건식2의 결과도 거짓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(즉, 위의 어느 조건식에도 만족하지 않을 때 수행)
}
(4) 중첩 if
if (조건식1) {
조건식1의 결과가 참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if (조건식2) {
조건식1 과 조건식 2의 결과가 모두 참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 else {
조건식1의 결과가 참이고, 조건식2의 결과가 거짓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
} else {
조건식1의 결과가 거짓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
(4-1 중첩 if문 예시)
public class Ex3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core = 87;
if (score >= 90) {
if (score >= 95) {
System.out.println("A++등급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A등급입니다.");
}
} else if (score >= 80) {
if (score >= 85) {
System.out.println("B++등급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B등급입니다.");
}
} else if (score >= 70) {
if (score >= 75) {
System.out.println("C++등급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C등급입니다.");
}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D등급입니다.");
}
}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(결과)
B++등급입니다.
02. Switch문
(1) switch문
- 단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할 수 있고, 표현도 간결하기에 알아보기 쉬움
따라서, 처리할 경우의 수가 많은 경우에는 if문보다 switch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음
(다만, switch문은 제약 조건이 있기 때문에, 경우의 수가 많아도 어쩔 수 없이 if문으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) - if 조건문과 비교해보면 if는 조건식 결과에 true/false만, switch는 정수나 문자열만 가능하며 case문의 값은 정수, 상수(문자포함), 문자열만 가능하며 중복되지 않아야 함
-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default문으로 이동하며, 보통 마지막에 놓기에 break문을 쓰지 않아도 됨
- case 문은 한 줄에 하나씩 쓰던, 한줄에 붙여서 쓰던 상관 없음 (예제에서 확인 가능)
(2) switch문 사용 방법
switch (조건식) {
case 값1:
조건식의 결과가 값1과 같을 경우 수행할 문장;
break;
case 값2:
조건식의 결과가 값2와 같을 경우 수행할 문장;
break;
....
default:
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 문이 없을 때 수행할 문장;
}
① 조건식 계산
②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
③ 이후의 문장들을 수행
④ break문이나 switch문의 끝을 만나면 switch문 전체를 빠져나감(break;를 작성해주지 않으면 switch문 끝까지 실행됨)
(3) Switch문 제약 조건 예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Ex3_2_Switch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월을 입력하세요.>")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month = sc.nextInt();
switch (month) {
case 3:
case 4:
case 5:
System.out.println("현재의 계절은 봄입니다.");
break;
case 6 : case 7: case 8:
System.out.println("현재의 계절은 여름입니다.");
break;
case 9: case 10: case 11:
System.out.println("현재의 계절은 가을입니다.");
break;
case 12: case 1: case 2:
System.out.println("현재의 계절은 겨울입니다.");
}
}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(결과)
현재 월을 입력하세요.>
12
현재의 계절은 겨울입니다.
728x90
'Java > Java 개념 설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 지향 프로래밍Ⅱ(추상 클래스, 인터페이스) (0) | 2023.03.18 |
---|---|
객체 지향 프로래밍Ⅱ(상속, 다형성) (0) | 2023.03.15 |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I (0) | 2023.03.10 |
배열(Array) (0) | 2023.03.09 |
반복문(For문 & While문) (1) | 2023.03.08 |
Comments